지연성 장액종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른 지연성 장액종
더유외과는 구형구축 발생 가능성까지 고려합니다.

지연성 장액종?

지연성 장액종은 보형물을 이용한 가슴확대수술 후 보형물 주변에 혈청 성분의 액체가 고여 있는 현상입니다.
텍스쳐 타입의 보형물을 가슴확대수술에
이용했을 경우 많이 발생합니다.
가슴 한 쪽이 심하게 붓거나 통증이 생겼을 때
지연성 장액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가슴

보형물 주변에 물 고임 없이 정상적인 피막이 형성됐습니다

지연성 장액종이 발생한 가슴

보형물 주변에 다량의 물 고임이 발생했습니다

지연성 장액종?

텍스쳐 타입의 보형물을 가슴확대수술에 이용했을 경우 많이 발생합니다.
가슴 한 쪽이 심하게 붓거나 통증이 생겼을 때 지연성 장액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가슴

지연성 장액종이 발생한 가슴

보형물 주변에 다량의 물 고임이 발생했습니다

지연성 장액종 증상

보형물 위에 지연성 장액종이 발생할 시 보형물 표면과 피막 사이에 체액이 고입니다.
보형물 위로 맑은 장액이 고이게 되면 심하게 붓게 되고, 장액으로 인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가슴보형물이 단단해 진 느낌이 들거나 한쪽 가슴이 반대편보다 많이 커 보이고, 양쪽 가슴 모두 이전보다
갑자기 커진 느낌이 들고, 가슴 붓기가 잘 빠지지 않는다면 지연성 장액종일 확률이 높습니다.

Symptom

지연성 장액종 증상

지연성 장액종

초음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연성 장액종은 보형물 위로 맑은 장액이 고여 있을 때를 말합니다.
장액은 초음파로 살펴본 뒤 주사기 등 흡입기구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맑은 장액이 보형물 위에 들어있는 경우
주사기로 뽑아낸 장액

지연성 장액종 특징
지연성 장액종 발생
빈도 낮음

그리 흔치 않은 가슴성형 합병증 중 하나입니다

텍스쳐 보형물에서 주로 관찰

지연성 장액종은 텍스쳐 보형물을 집어넣은 가슴에서 나타납니다.

원인은 가슴 충격

명확한 원인은 아니지만, 지연성 장액종은 격렬한 활동 및 운동, 혹은 심한 가슴 마사지에서 오는 가슴에 대한 충격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연성 장액종 발생 과정

가슴성형을 위해 보형물을 가슴 속에 삽입하면 보형물 주변에 피막이 만들어집니다.
보형물 주변으로 맑은 장액이 고여 있으면 가슴 한 쪽이 심하게 붓거나 통증이 느껴집니다.

Step 1
 보형물 삽입
Step 2
 보형물 이중 피막 형성
Step 3
 보형물 주변에 장액이 고임
Step 4
한쪽이 심하게 붓거나 통증이 생김

지연성 장액종 치료

지연성 장액종의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릅니다.

지연성 장액종은 급성일 시 초음파 유도하 흡인 및 적절한 약물치료로 해결하고 재발이 없다면 일회성으로 보형물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연성 장액종의 흡수가 자연적으로 이뤄진 뒤 단단한 느낌의 불편감이
생겼다면 약물 치료를 통해 경과를 개선해야 합니다.

반복적으로 지연성 장액종이 나타날 경우에는 보형물 제거를 통해 치료해야 하고,
지연성 장액종을 치료하면서 가슴성형으로 만든 볼륨감을 유지하고
싶다면 보형물을 교체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보형물과 피막을 모두 절제하고 새 보형물을 채워 넣어야 합니다.

지연성 장액종 치료 프로세스

지연성 장액종을 치료하기 전에
초음파 검진으로 상태를 파악합니다.

초음파를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하면서 흡인 치료 기구로 장액종을 제거합니다.

필요할 시 장액종 치료 과정에서
항생제, 소염제를 투여합니다

치료 뒤 불편함이 생길 시 약물 치료를 실시해 경과를 개선합니다.

환자가 원하는 보형물을 삽입합니다

지연성 장액종 치료 프로세스

지연성 장액종을 치료하기 전에
초음파 검진으로 상태를 파악합니다.

필요할 시 장액종 치료 과정에서
항생제, 소염제를 투여합니다

구형구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지연성 장액종이 의심될 시에는 꼭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액종의 흡수가 자연적으로 된 뒤, 가슴에서 단단한 느낌과 불편함을 느끼게 되면
보형물 주변의 피막이 두꺼워졌을 가능성이 높아 구형구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형구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지연성 장액종 진단

지연성 장액종 진단은 환자의 병력에 대해 살핀 뒤 유방초음파가 필요할 시 유방 MRI를 통해 영상학적 진단을 내립니다.
또는 세포병리학적 선택해 장액종에 대한 세포 배양 및 세포 검사, 림프종 진단을 추가적으로 실시합니다.

지연성 장액종 자가진단

지연성 장액종이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가슴성형 뒤 이전보다 가슴이 커진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수술 후 1~2년간 별다른 이상을 느끼지 못했으나
최근에 단단함을 느꼈다면 지연성 장액종을 의심해야 합니다.